정보화마을,www.invil.org 안산 대부도종현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하나, 삶의 터전이자 생물들의 서식지이다.

    갯벌은 수산물에 대한 상당한 잠재적 생산성을 가지고 있다.

    갯벌은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점인 점이적인 환경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어류 230종, 게류 193종, 새우류 74종, 조개류 58종 등의 생물 종이 다양하며, 다양한 생물 등이 서식할 만큼 영양염류가 풍부하고 만큼 생산성이 높다.

    갯벌의 생산성은 육상의 생산성보다 9배나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갯벌의 어류생산성이 에이커당 10톤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예를 들면, 대부도 지역에서는 패류양식이면적은 6.1㎢에 이른다.

    생산성이 높다는 것은 생물들이 서식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갯벌은 많은 해양생물들이 산란장소와 성장장소로 이용하고 있고, 영양분이 풍부하고 탁도가 높아 적으로부터 보호받기에 용이하다.

    둘, 오염을 정화하고 자연재해를 조절해 준다.

    갯벌은 육상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 나라는 연안을 따라 여러 도시와 산업지역이 형성되어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

    따라서 갯벌의 정화기능에 때한 가치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갯벌생태계가 가지고 있는 자정능력으로, 염생식물(칠면초, 갈대 등)과 저서규조류, 미생물에 의한 흡수와 분해가 일차적으로 활발히 진행된다.

    미국조지아 대학교 오덤(Odum) 교수팀의 연구조사 결과 펄갯벌 1㎢의 미생물에 의한 흡수와 분해능력은 하루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기준 2.17톤의 오염물을 정화할 수 있는 것으로 도시하수처리장 1개소의 유기물 처리 능력과 맞먹고, 500마리의 갯지렁이는 하루에 1인 1일 배설물량인 2kg를 정화시킬 정도이다.

    이들 생물뿐만 아니고 갯벌에 사는 전 생물이 정화작용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다.

    따라서 안정된 생태계이고 생물다양성이 높을수록 정화능력은 커진다.

    또한, 갯벌의 오염정화능력은 서해안지역에서는 적조의 발생이 거의 없었다는 점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조간대에 퇴적된 퇴적물에 함유된 비료성분을 조사하면 세립질 퇴적물의 함량이 많은 조간대나 만의 퇴적물의 함량이 많은 조간대나 만의 퇴적믈에서 높은 농도를 나타낸다.

    이러한 퇴적물은 표면에 비료성분이나 중금속 등을 흡착, 침전시켜 조간대에 퇴적되므로 해수로부터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중요 기작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체험학습의 장이다.

    갯벌의 생태적다양성은 생물실험실, 오락적 장소, 문화 유산 등의 교육적 혹은 심미적으로 이용가치에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갯벌에 대한 가치의 측정이 어려운 것이 심미적 기능으로 이는 비사용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서비스에 대한 시장이 존재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서해안의 갯벌은 그 면적으로 보아 캐나다의 동부 해안, 미국의 동부 해안과 북해 연안, 아마존강 유역과 더불어 세계의 5대 갯벌로 꼽힌다.

    최근에는 갯벌이 한반도의 가장 중요한 생태계로 인식되어 자연 관찰과 탐조 등을 위한 자연 학습장과 학술 연구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천수만 일대와 낙동강 하구의 을숙도에 형성된 갈대숲의 연안 습지는 철새들의 중요한 서식지이자 좋은 자연 학습장이 되고 있다.